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융정보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알아보기

지금당장 돈이 없어서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미소금융 이용자라면, 다른 무엇보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을 우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은 정부지원 긴급 생계비 대출 상품으로서 일반적인 금융권 대출보다 훨씬더 저렴한 금리로 빌릴 수가 있습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이란?

 

 

미소금융 생계자금대출은 미소금융 상품중에서 "긴급생계자금" 명목으로 빌려주는 대출 상품으로 서민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금융기관 이용이 곤란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무담보 및 무보증으로 소액대출을 이행해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정부에서 저소득 저신용자와 같은 사회적 취약계층들이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기 떄문에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빌려주는 상품이며, 일반적인 미소금융 대출은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생계자금으로 나뉘며 생계자금은 기존에 미소금융을 이용한 분들 중 성실상환자만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자격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은 아무나 빌릴수 없습니다. 미소금융을 기존에 이미 이용해서 12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한 분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소득이나 저신용 요건을 충족한 분들만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수요건 

- 미소금융 창업/운영/시설개선 자금 대출 12회 이상 성실상환자

 

충족요건 : (3개 중 1개만 속해도 이용 가능)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속하는 저신용자

-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계층 같은 저소득자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자

 

부결사유

기존에 개인파산이나 회생을 신청한 분들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각종 금융관련 문제로 어음이나 수표 부도처리를 했거나, 재산 은닉 도피 하신분들은 안되고, 현재 저소득이나 저신용으로 보기 힘든분들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자격조건이 특히 12개월 이상 성실상환에서 안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쉽지만 금리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서민금융 진흥원의 햇살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더욱 나을 수 있겠습니다.

 

 

2021.10.05 - [정부지원&금융정보] - 정부지원 서민대출 알아보기 - 종류, 자격 및 대출조건

 

정부지원 서민대출 알아보기 - 종류, 자격 및 대출조건

정부에서는 서민들을 위해 국가지원의 서민대출을 시중은행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나 정작 이러한 대출이 있는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좋은 조건에 대출이 가능하더라도 그낭 지

alqqmadl.tistory.com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나 사업자라고 한다면 일반 햇살론을, 정기적인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이라고 한다면 햇살론 15을 이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한도와 금리

 

 

미소금융 생계자금대출 한도 & 금리
대출한도 최대 1천만원
대출금리 연 4.5% 이내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의 한도는 최대 1천만원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4.5%이내로 상당히 저렴한 금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도적인 면에서 생활비 대출 치고는 꽤 높은편에 금리도 낮아서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면 우선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 기간과 상환방법

 

 

대출기간 : 5년 (거치 1년, 상환 4년 이내)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대출기간은 최장 5년까지이며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서 매달 이자와 원금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중간에 거치기간을 1년을 가져서 그동안을 매달 원리금 상환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환기간은 굉장히 넉넉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중간에 갚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장기간으로 잡아두고 돈이 생길때마다 빠르게 갚아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신청방법

 

 

미소금융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에서 원하는 미소금융 지점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국센터 찾기로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 인근의 센터를 찾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의 지점을 찾으면 다음과 같이 센터 전화번호가 나오게 되고 해당 지역에 전화를 해서 방문 상담예약을 걸어둡니다. 

 

 

방문상담 예약을 하면 필요서류를 알려줍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직접 찾아가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류제출을 하면 대출 심사를 하게되고 이후 심사 결과를 알려줍니다. 대출 심사가 완료되면 대출약정서를 체결하고 내 계좌번호로 필요한 자금이 입금되게 됩니다. 

 

▶대출절차